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다재다능한 여감독 2호 홍은원 (아름다운 이야…
    카테고리 없음 2020. 2. 1. 20:27


    >



    홍은원은 영화계에서 그 본명과 예명 홍설아, 홍지나만큼 자기들 몇 군데에 몸담았습니다. 그는 스크립터에서 출발해 조감독을 거쳐 시자리오 작가, 작사가, 감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재능을 보인 충무로의 정통파였다. 두 예명에 고운 송곳니자를 넣을 만큼 그는 눈처럼 아름답고 성실하게 살려고 했던 것일까. 실제로 스튜디오에서는 언니로 불릴 정도로 영화계의 사랑을 받아 왔다. 하나 950년대 중후반, 그는 전 장군이, 유도우용 감독과 호벡뇨은 평론가 등 영화인이 선호하고 찾던 명동 자신이지만구의 다방에 자주 쟈싱타했다. 명동에는 이 다방과 함께 김승호 김동원 장민호 같은 배우들이 자신이 있는 동방살롱 등이 있었다. 을지로 입구 외환은행 본점에서 명동 방향 골목에 있던 예술가의 다방이다. 충무로에 스타다방, 청맥다방 같은 영화인들의 쉼터가 마련되는 전임. 낮에는 보통 날달걀을 띄운 모닝커피를 즐겼다.제가 그를 처음 본 것은 이 무렵이었다고 생각해요. 전창근 감독의 하나행과 함께했던 한 여인이 다음 곳 안에서 까르르 웃었다. 누군가가 상스러운 장난을 한것 같다.. 궁금해서 돌아보니 바로 홍은원 씨였다. 자그마한 체구였지만 베레모를 쓴 모습이 인상적 실제로 그를 알게 된 것은 다음이었다. 자주 만나다 보니 인사를 하게 된 것이다. 직접 만자신발하니 활발하고 정이 깊은 분. 그의 두번째 감독 작품<호옴이(하나 964)가 개봉된 시기였다.


    >


    '많은 오해가 남긴 것' 촬영장의 홍은원은 명문 출신이었다. 구 한 스토리, 최근 서울시장의 한성 부윤(한성 부윤을 지낸 폰 쵸루쥬(홍 철주)의 손녀로 하나 922년 9월 241은행가의 혼 으만(홍 타스쿠 밤)의 2남 2녀 중 차녀로 전남 순천에서 태어났다. 교육자인 어머니 밑에서 유년시절을 보내고 서울 재동국민학교를 거쳐 경기고녀(경기고여학교현 경기여고)에 입학하는 sound에는 학과보다 정스토리 오히려 영화에 관심이 많았다. 광복절 광복=광복 전 경기)이면 고등 학교를 졸업했지만 가정 형편이 나빠지기 때문에 진학을 포기해야 했어요. 그 때문에, 입상한 것이 마루젠 주식회사였다. 다행히 서적부에 소속되어 있었기 때문에 많은 책을 읽을 수 있었다. 여기서 한 나이 3개월을 보내고 아빠를 받고 만주 신경(신경)의 반관 반민의 직장으로 옮겼다. 하나 940년 초여름의 일입니다. 그는 새 직장에서 합창단원에 뽑혀서 다시 한살 만에 촉각 sound악단의 홍 1점의 가수이다. 그 당시 받은 월급이 하나 20원, 일반 직장인의 배를 넘는 고액입니다.조선영화사에서 sound 악을 모두 sound 당한 지인에게 부탁해 최인규 감독을 소개받은 것은 여름휴가를 내고 경성(서울)으로 돌아올 때였다. 최 감독은 그에게 태양의 아이들이라는 시나리오를 주면서 하고 싶은 역할이 있으면 스토리를 해보라고 했어요. 하지만 그는 연기에 매력을 느끼지 못했어요. 8하나 5광복을 맞아 서울에 돌아온 것은 하나 946년 하나하나 달 초순입니다. 그 해 크리스마스 이브에 팍기에쥬 작가 1행에 따라서 돈암동 최 성인규 감독의 집을 방문했습니다. 그 자리에는 <자유만세>의 주인공인 정창근, 황려희와 감독을 꿈꾸는 박남옥도 있었다. 최 감독은 그에게 다음 작품인<죄 없는 죄인>(하나 947)의 스크립터 1을 제시했습니다. 이때 그가 촬영장에서 터득한 것이 영화 제작에는 아침과 밤이 따로 없었다는 사실입니다. 홍은 돈은 이 1이 끝나자 다섯살 연하의 극작가 이용찬과 결혼했어요. 하지만 양가 부모의 반대 속에 이뤄진 부부 생활은 오래가지 못합니다. 딸(이 희재 숙명 여대 교수, 박물관장 역입니다)을 낳고 4년 8개월 만에 헤어지고 스토리앗다.


    >


    <요팡사 촬영 효은쟈은 첫 953년 초 가을 그는 전쟁이 덮친 서울의 한 모퉁이에서 낯익은 얼굴과 마주쳤다. 촬영 기사 한명이 모였다. 그는 결혼에 실패한 후배들을 위로하고 영화에서 보람을 찾으라고 권했어요. 이에 힘입어 조정호 감독의<여성>에 조감독 겸 스크립터로 들어 현장 감각을 익히고 잇달아 전 장군이 감독의<불사조의 언덕>(최초의 955),<던전 먹이(최초의 956)와 다움쵸은 감독의<백치가 다다(최초의 956),<사랑>(최초의 957)의 스크립터 겸 조감독의 일을 했습니다. 특히 초여름의 싱그러운 뺨을 스칠 때/검은 머리의 커다란 비녀에 붉은 치마, 끝내기 로 시작하는 그의 작사곡 흰치아다(김동진 작곡)는 여주인공 가수 자신감 노래로 대박을 터뜨려 눈길을 끌었다.홍은원은 그동안 사자리오에게도 손을 내밀었다. 싱교은규은 감독의<유정 무정>(최초의 959)와 유도우용 감독의< 젊은 설계도>(최초의 960)등이 대표적인 예다. 영화계에 들어와 처음 있는 일이었다. 이후 시자 싱 리오 작가 유도우용의 콘티뉴이티 후(후)당 수석 조감독으로 들어 그의 감독 데뷔작<조춘( 이른 봄)>(최초의 959)와<사랑의 십자가>(최초의 959)를 완성시키고 융봉츄은 감독의<여인 천하>(최초의 962),<에쵸은 섬 백년(최초의 962)등에 참여하고 시대물을 익혔다. 그에게 메가폰을 잡을 기회가 온 것은 이 무렵이었다. 첫 962년 4월<사랑의 십자가>를 찍은 쟈은후와은(장환)기사가 원고 뭉치를 가져온 것이었다. 그때 세상을 떠들썩하게 만든 어떤 요팡사의 문재에서 힌트를 얻은<요팡사(최초의 962, 명보 극장 개봉)이었다. 의외로 화폐개혁이 단행되는 악조건 속에서 어렵게 완성된 문정숙 주연의 <여 판사>는 "여 감독다운 섬세한 플롯의 전개에 분명한 커팅은 몇몇 중견 감독을 조감독으로 천소례로 키워낸 숨은 실력을 발휘하고 있다"(신영화 <여 판사>, <경향신문>)고 호평을 받았다. 이어 쵸미료은 주연의<호옴마(최초의 964, 아세아 극장)과 김지미 주연의<오해가 남긴 것>(최초의 965)을 만들었다.그런데 3작품 이후 그에게 좀처럼 연출 기회가 오지 않았다. "홍은 원화는 환갑이 지면 무겁게 다람쥐처럼 영화계를 누비고 있는 것"이라던 유도우용의 예상과 달리 그는 스스로 표현한 것처럼 "환갑는커녕 50세도 되지 못해"(여류 감독의 비애,"세대"첫 976년 첫월호)영화 현장에서 물러나고 목 입게 됐다. 그는 만성 폐쇄성 폐 질환을 앓고 첫 999년 첫월 5일 세브란스 병원에서 76세의 생애를 마쳤다. 37년 전 첫 98쵸쯔뇨은 늦은 봄 첫 여성 감독과 함께 셋이 커피를 마시며 추억의 영화를 이야기했던 서울 서쪽 대문 부근 다방의 정경이 아직 눈에 선하다.


    >


    김영희 편집기사와 홍응원 감독


    https://www.kmdb.or.kr/story/8/2537



    댓글

Designed by Tistory.